본문 바로가기
기타

목에 좋은 차 추천 (목의 피로를 풀어주는 차, 편도염과 기관지에 좋은차)

by Dear_Mira 2023. 5. 11.
반응형

 

날씨가 풀리면서 꽃가루도 많이 날리고 아침저녁으로 일교차가 커서인지 감기기운으로 고생을 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저또한 봄철마다 항상 편도도 자주 붓고 편도염도 많이 생겨서 고생을 하기 때문에 목에좋은차를 자주 찾아 마시는데요. 요즘은 특히 미세먼지까지 더해지니 목건강을 지키는게 아주 중요한데 맛있게 즐기면서도 목건강에도 좋은 차를 소개 한다.  

 

 

 유자차

유자에는 비타민 C가 레몬보다 많아 감기예방에도 좋고 면역력 증진 효능이 있습니다. 상큼하고 향긋한 향으로 맛과 향이 모두 뛰어나 유자로는 청이나 잼을 담기도 하고 식용유나 화장품의 향료로 쓰이기도 하죠. 

유자에는 기침을 완화 시켜주고 목건강을 돕는 리모넨 성분이 들어 있어서 염증과 상처를 회복하게 해주기도 합니다. 또한 비타민C 뿐만 아니라 구연산도 풍부하다고 합니다. 구연산이 피로를 유발하는 물질인 젖산의 생성을 막아주기 때문에 피로를 해소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나 유자에 들어있는 헤스페리딘이라는 성분은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 뇌혈관 질환도 예방해주며 혈압을 안정시켜 고혈압을 예방해주기도 하고 풍부한 섬유질 덕분에 콜레스테롤 안정을 도와주고 혈압까지 낮춰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맛도 좋고 목의 피로를 풀어주는 차가 바로 유자차 입니다.   


 생강차 

생강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평소 몸이 차거나 수족냉증이 있는 사람들에게 특히 좋습니다. 또한 항염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목에 기침을 완화시켜주고 천식에도 도움을 줍니다. 세균을 제거하고 체온을 올려주기 때문에 목에좋은차 이면서 감기에도 더욱 효과적입니다.

생강에는 감기에 걸렸을때 특히 도움이 되는 진저롤 이라는 성분도 들어있고, 기침이나 가래가 생기는 것을 억제 해주고 몸에 있는 독소를 제거 해주는 항산화 성분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살균작용과 혈액순환을 원할하게 만들어 염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는데 면역력을 높여주는 이러한 기능들 때문에 기관지염 초기 증상에 효과가 좋아 인기가 더 많습니다.

하지만 과다복용시 복통이나 설사를 동반할 수 있기 때문에 적당한 양을 조절해서 먹는것이 중요합니다. 

 

 

 모과차

비타민C가 풍부한 모과! 비타민C는 면역력 상승과 기관지염 염증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모과에는 구연산, 사포닌 등 다른 영양소도 풍부해서 피로회복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모과는 근육을 이완시키고 소염, 진통 효과가 있으며 또한 몸 안에서 기혈이 순환하는 통로인 경락을 소통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모과는 근육의 긴장으로 인한 증상 뿐 아니라 토하거나 설사를 하면서 배가 아픈 경우로 인한 체액 손실에 기인한 근육경련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도라지차

목이나 기관지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 차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게 바로 도라지입니다. 감기에 걸렸을때나 기침이 많이 날때 효과가 좋다는 차로 많이 알려져 있어서 많은 분들이 마시곤 하는데요. 

도라지차는 천식과 가래를 없애줘서 목에좋은차로 유명한 차 가운데 하나로 사포닌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기관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많이 이용되고 무기질과 비타민이 풍부해서 혈당 조절과 콜레스테롤 수치까지 감소시켜줍니다. 

특히 기침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어 인기가 좋은데 환절기에는 습도가 낮아져 기관지가 건조해지기 쉬워 도라지차를 마시는 게 목건강 뿐만 아니라 목감기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목건강 뿐만 아니라 도라지에는 철분도 풍부해 빈혈 증상을 완화시키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건강차로 손색이 없을 것 같습니다. 


 

 오미자차

시중에 쉽게 구할 수 있는 차이며 원액을 따스한 차로 마셔도 되고 시원하게 마실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게 바로 오미자차입니다. 여름에는 시원한 냉오미자차가 인기가 많지만  목컨디션이 좋지 않을때는 찬물보다는 미지근한 물이나 따뜻한 차를 마시는게 통증을 줄여준다고 하니 목컨디션이 좋지 않을때는 따뜻하게 즐기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하지만 여러가지로 즐길 수 있기 때문에 훨씬 인기가 좋은것 같네요.   
 
오미자는 진해 거담작용을 해서 기침이나 갈증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이고 무엇보다 천식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나 오미자의 유기산 성분은 피로물질을 분해하는데 효과가 좋아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주고 고미신, 시트럴 성분은 혈압을 낮추고 심장을 강하게 해주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은게 바로 오미자차가 인것 같습니다.  

아침저녁으로 일교차도 높고 건조한 날씨에 무엇보다 목건강이 염려되는 요즘입니다. 건강한 차를 자주 마시는것도 도움이 되지만 가장 중요한것은 수분을 많이 섭취하고 집에서 습도조절을 해주는게 중요하다고 합니다. 물을 많이 마셔 수분섭취도 하면서 목에 좋은 차도 함께 마셔서 목 건강을 더욱 지켜낼 수 있도록 하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